사용자 삽입 이미지
앨범 단위로는 처음 사서들은 힙합앨범.

우탱클랜의 Enter the Wu-tang 과 함께 이스트쪽에서는 전설로 불리우는 앨범이고 또 뉴욕의 제왕이라 할 수 있는 나스의 데뷔작이다. (Jay-z가 들으면 섭할수도..;)


1번부터 10번 트랙까지 단 한곡도 버릴 곡이 없다. 처음 이 앨범을 들었기 때문에 나중에 좋은 음반을 가늠하는 기준이 되어버린것이 어떻게 보면 독이 되었을 정도이다.


힙합음악의 가장 기본적인것은 바로 비트. 그리고 그 비트를 가공해서 맛깔나게 만드는 디제잉과 래핑 정도로 꼽을수 있는데, 이 앨범에는 Gang Starr의 DJ Premier를 비롯해서 Q-Tip ,Pete Rock 등등 실력있는 뮤지션이 참여해서 멋진 사운드를 만들어냈고 그 위에 물 흐르는 듯한 나스의 랩핑이 조화를 이루고 있다.


보통 힙합 앨범을 보면 많은 피쳐링 진이 참여해서 오히려 주객전도가 되는경우도 적지 않은데 (닥터드레가 대표적.) 나스의 데뷔앨범엔 AZ 만이 참여 하고 있을정도로 이 앨범에 있어서 나스의 비중은 절대적이다.

지금의 나스의 음악과는 10여년이라는 시간이 지났기 때문에 확연히 다르다. 어떻게 보면 심심하다고도 할 수 있겠지만 파티풍의 블랙뮤직이 미국을 비롯해서 전 세계시장을 잠식하고 있는 지금의 기준에서 말할 수 있는것 뿐.

몇해전 데뷔 10주년도 아닌 발매 10주년 기념앨범이 나온 동부힙합의 기념비적인 음반이다.
흠 잡는 사람들이 고작 하는 말이 러닝타임이 짧다고 하는것 뿐이니 더이상 말해서 무엇하랴.

그 중에서 내가 좋아하는 곡은 Life`s A Bitch / One Love / Halftime / It Ain`t Hard To Tell
마지막곡인 It Ain`t Hard To Tell 은 마이클 잭슨의 스릴러 앨범에 있는 Human Nature 를 샘플링으로 썼는데 비교해서 들어보는것도 재미있다. 

10주년 기념반의 리믹스 버전도 3곡도 좋으니 들어볼 것.
한마디만 덧붙이면 이 앨범 안듣고 절대 힙합을 논하지 마라.

소스지 만점을 받은 걸작.
전곡 추천.

,
댓글 구독이 염통을 숨쉬게 합니다
BLOG main image
항상 엔진을 켜둘께
여행과 일상 그리고 음악과 영화
by 루이스피구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372)
일상다반사 (19)
나들이 (1)
(0)
국내 식당 (0)
국내 여행 (1)
유럽 여행 (15)
한 곡의 여유 (83)
한번에 다섯장 (11)
음악 이야기 (42)
음반 리뷰 및 소개 (99)
도서 (2)
영화 (30)
공연/예술 (7)
야구/스포츠 (1)
축구 이야기 (16)
클래식 매치 (10)
경기 리뷰 (34)
TNM textcube get rss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항상 엔진을 켜둘께

루이스피구'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Copyright by 루이스피구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TNM DesignMyself!
루이스피구'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