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2000년대 주류 팝시장의 화두는 빈티지 소울의 재해석이다. 랩뮤직을 소울로 재해석해내 찬사를 이끌어낸 제이지와 카니예 웨스트는 물론 작년 팝시장을 휩쓴 에이미 와인하우스, 그리고 올해 그래미시상식에서 신인으로 경합한 아델과 더피를 보면 쉽게 발견되는 공통점이다. 차세대 디바로 등극한 앨리샤 키스와 역시 복고적인 소울에 자신의 목소리를 입힌 존 레전드도 마찬가지.

 다이앤 버치 역시 이러한 '소울의 현대적 해석'의 범주에서 벗어나지 않는 아티스트다. 한가지 특이할 만한 점은 다이앤 버치는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브리티쉬 소울 가수들과는 다르게 미국 출신이라는 것. 특히 그녀는 목사인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가스펠 음악에 많은 영향을 받았는데 이러한 요소들은 다이앤 버치의 음악에 자연스레 녹아들어 따뜻하면서도 한층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느낌이 들게 해준다.

놀라운 부분이 있다면 그녀는 이제 데뷔한 주제에 에이미 와인하우스의 'Rehab'에 맞먹는 싱글을 써내는 신인이라는 것. 다이앤 버치는 자신의 데뷔작의 전곡을 작사, 작곡을 해낸 걸로 모자라 직접 피아노 연주를 하면서 라이브가 가능한데, 그녀의 음악 스타일이나 보컬에서는 모두 캐롤 킹(Carole King)과 로라 니로(Laura Nyro)의 흔적을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다. 역시 이런 것들은 그녀가 옛날 소울에 몰두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결정적인 증거다.
 
<Bible Belt>에는 80년대 선풍적인 인기를 누린 Lipps Inc.의 'Funky Town'이란 곡으로 유명한 명 프로듀서 스티브 그린버그(Steve Greenberg)와 6~70년대 소울가수 베티 라잇(Betty Wright, 대표곡 'No Pain No Gain') 등이 프로듀싱에 참여했다. 그 덕분인지 몰라도 앨범은 전체적으로 빈티지 소울을 기조로 가스펠과 컨템포러리 적인 성향이 가득 묻어난다. 수록곡들은 전반적으로 대중적이지만 멜로디가 매우 훌륭한 편.  

앨범에서 가장 돋보이는 곡은 왠지 에이미 하우스와 더피를 연상시키는 'Fools'. 이 노래외에도 앨범에는 킬링 트랙들이 가득하지만 그 중에서도 주목할 만한 곡은 라이브에서 특히 빛을 발하는 수작 'Nothing But A Miracle'과 차분한 성향의 'Rewind', 그리고 'Photograph'등이 있다. 특히 'Photograph'는 후반부에 흑인 코러스가 깔리며 가스펠풍으로 분위기가 바뀌는 편곡이 압권이다.

 다이앤 버치는 앨범이 나온지 얼마 안되서 아직 국내,외(외국에서도 이제 좀 뜨고있다) 모두 인지도가 없다만 올해 말이나 내년 초쯤 되면 인기가 많아질지도 모르겠다. 릴리 알렌보다도 예쁜 외모에 아델에 맞먹는 음악성을 갖췄으니 이제 CF에서 배경음악으로 쓰는 일만 남았다. 올해의 신인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Diane Birch / Nothing But A Miracle (Live)





                                                  Diane Birch / Fools





                                               Diane Birch / Fools (Live) 





                                              Diane Birch / Photograph (Live) 



,
댓글 구독이 염통을 숨쉬게 합니다
BLOG main image
항상 엔진을 켜둘께
여행과 일상 그리고 음악과 영화
by 루이스피구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372)
일상다반사 (19)
나들이 (1)
(0)
국내 식당 (0)
국내 여행 (1)
유럽 여행 (15)
한 곡의 여유 (83)
한번에 다섯장 (11)
음악 이야기 (42)
음반 리뷰 및 소개 (99)
도서 (2)
영화 (30)
공연/예술 (7)
야구/스포츠 (1)
축구 이야기 (16)
클래식 매치 (10)
경기 리뷰 (34)
TNM textcube get rss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항상 엔진을 켜둘께

루이스피구'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Copyright by 루이스피구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TNM DesignMyself!
루이스피구'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