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상 / 그땐 몰랐던 일들 [2009]

음반 리뷰 및 소개/가요 2009. 7. 17. 18:52 Posted by 루이스피구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글쎄. 이 앨범을 어디서부터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 너무 오랜만에 나온 정규앨범이라 좀처럼 짐작이 안가기도 하지만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아메리카>의 영화 포스터를 연상시키는 앨범 커버부터 시작해서 윤상의 신보는 여러가지 면에서 의문 투성이다. 최근 윤상의 음악 작업들과 이번 앨범의 결과물이 거리가 있어서 더더욱 그렇게 보일지도 모르겠다.

그동안 윤상은 스스로 클리셰라는 단어를 사용했을 정도로 그동안 멜로디라인에 크게 변화를 주지 않으면서도 다양한 장르의 음악과의 배합과 함께 사운드적 실험을 이어왔는데, 이번에도 역시 특유의 멜로디라인에는 큰 변화가 없다. 반대로 이 작품은 오랜만에 윤상의 오랜 단짝인 박창학의 작사능력이 잘 발휘된 앨범인거 같다. 앨범을 듣고 있으면 그의 초기 음악들이 생각날 정도로 감수성이 살아 숨쉬며 가사의 비중이 그 어느때보다도 크다.    

이번 6집 앨범에서 예전과 차이가 있다면 전에는 약간의 압박, 말하자면 새로운 음반사와의 계약으로 인한 흥행적인 부분이나 월드뮤직에 대한 관심으로 인한 강박관념 같은게 조금이나마 보였다면 이번 앨범은 그로부터 초탈한 듯 더욱 여유롭게 들린다는 것이다. 청자에 대한 기대감과 특유의 사운드적 욕심을 적절하게 조화시킨 앨범이라는 생각. 심각하게 뜯어보기에는 너무나 편안하며 가볍게 여기기에는 시작부터 마지막까지 뭔가 말로 표현 못할 상당한 힘이 느껴진다.

경쾌한 전자음으로 시작해서 파도 소리로 마무리 되는 떠나자에서 소심한 물고기들로 이어지는 초반부는 윤상의 장점인 물 흐르듯 이어지는 구성에 부합한다. 그리고 앨범의 후반부에 윤상의 아들과 박창학의 두딸이 다시 부르기도 한 그땐 몰랐던 일들(이 노랜 윤상버전과 아이들 버전의 가사가 다르다)'은 평범한 멜로디지만 아직은 월드뮤직 스러운 퍼커션과 여러 사운드 이펙트의 사용으로 상당히 색다른 느낌이 든다. 그리고 오랜만에 다른 편곡 없이 피아노 연주만으로 완성한 영원속에역시 주목할 만한 곡이다.

 

역시 듣기 편안한 음악이 전부는 아니다. 빗방울이 뚝뚝 떨어지는 느낌이 드는 의도적으로 거슬리는 박자를 사용한 편지를 씁니다는 윤상의 사운드 메이킹에 대한 욕심과 끝없는 관심을 대변하며, 앨범의 타이틀곡인 그 눈속의 내가라던가 ‘My Cinema Paradise’해철과의 작업인 노댄스 시절의 달리기’나 데뷔작의 '한 걸음 더'를 연상시킬 정도로 산뜻하며 감수성이 넘친다.
 

그리고 앨범에서 ‘My Cinema Paradise’와 함께 가장 좋아하는 곡인 입이 참 무거운 남자는 역동적인 리듬을 사용했지만 예전 클리셰 앨범의 ‘Back to the Real Life’만한 긴장감은 느껴지지 않는다. 물론 기억의 상자를 열다같은 무거운 곡들도 있지만 앨범 전체를 감싸고 있는 기운은 편안함이라고 해야할꺼 같다. 능력에 비해 겸손하게 만든 앨범이다라고 한다면 나름 어울리는 표현일 듯.

아무튼 <그땐 몰랐던 일들> 상당히 힘을 빼고 만든 앨범이라는 것 만큼은 분명해 보인다. '월드뮤직의 거장', '전자음악의 대가'같은 어딘가 모르게 거추장스런 수식어는 뒤로한 채. 이 앨범에서는 거장의 여유보다는 청자에 대한 배려가 더 강하게 느껴지지만 <그땐 몰랐던 일들>은 확실히 윤상의 그동안의 음악 작업들이 결코 제자리걸음이 아니었음을 증명한다고 해야 할 것 같다.   

왜 몰랐을까. 윤상은 의식하지 않았던 때에도 항상 그 자리에 있었고 지금도 여유롭게 제 갈길 가는 사람이라는 것을.  


,
댓글 구독이 염통을 숨쉬게 합니다
BLOG main image
항상 엔진을 켜둘께
여행과 일상 그리고 음악과 영화
by 루이스피구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372)
일상다반사 (19)
나들이 (1)
(0)
국내 식당 (0)
국내 여행 (1)
유럽 여행 (15)
한 곡의 여유 (83)
한번에 다섯장 (11)
음악 이야기 (42)
음반 리뷰 및 소개 (99)
도서 (2)
영화 (30)
공연/예술 (7)
야구/스포츠 (1)
축구 이야기 (16)
클래식 매치 (10)
경기 리뷰 (34)
TNM textcube get rss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항상 엔진을 켜둘께

루이스피구'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Copyright by 루이스피구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TNM DesignMyself!
루이스피구'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