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가끔 굉장히 울적할 땐 신나는 음악보다는 오히려 우울한 음악 쪽이 더 감정 해소에 도움이 되기도 한다. 물론 이들 중에는 "울 땐 울어야 돼" 라고 하는 듯이 다독여주는 듯한 음악도 있는가 하면, 반대로 자신의 우울한 감정 보다도 더 침울한 정서로 그 우울함을 뒤덮는 거 같은 음악도 존재한다. 마치 '네 우울함은 나의 그것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다'라고 말하는 거 같은, 여운을 남기기 보다는 감정의 깊숙한 곳까지 다 들춰내서 짓밟아 놓는 듯한 음악. 바로 포티셰드의 데뷔작인 <Dummy>를 두고 하는 말이다.

<Dummy>
는 극한까지 몰아치는 종류의 우울함은 아니다. 오히려 서서히 목을 조여오는 듯한 나른함과 동시에 음산함을 맛보게 해준다. 이 앨범은 더 이상 설명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우울한 감정으로 가득차 있지만 그렇다고 불쾌하진 않다. 오히려 분위기에 압도되어 듣다보면 자신도 모르게 온몸이 마비되어 버린다. 첫 곡인 'Mysterons' 부터 마지막 곡인 'Glory Box'까지 다 듣고 나면 한편의 세기말 영화를 본 느낌이 들 정도. 표현이 적절할진 모르겠는데 <Dummy>는 블루 톤인 배경의 숲속에서 혼자 허우적대는 '꿈'같은 음반이다.

포티셰드는 이 앨범을 통해 침울하고 어둡고 답답한, 인간이 숨기고픈 모든 상처들을 음악으로 표현한 듯하다. 신경질적인 비트에 몽환적인 사운드 그리고 섬뜩할 정도로 상냥하고 아름다운 목소리. 그 중에서도 근원적인 우울함에 가까운 베스 기븐스의 음성은 포티셰드의 음악에서 그 어떤 사운드 텍스처 보다도 중요한 위치에 있다. 그녀의 목소리는 스크래칭과 해먼드 오르간 연주와 맞물려 우울한 정서를 한껏 증폭시키며 <Dummy> 불길한 정서를 일관적으로 유지하는데 가장 큰 원동력이 된다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노래는 앨범의 두 번째 곡인 'Sour Times'과 마지막 곡인 'Glory Box'. 이 두 곡은 몽환적인 분위기와 중독성 있는 멜로디가 압권으로 다음 앨범의 'Humming'과 함께 가히 포티셰드 최고의 곡이라 할 만하다. 그 외에도 국내에서 특히 많이 사랑받는 'Roads'와 가장 실험적인 트랙 'Wandering Star', 그리고 'Numb' 역시 추천한다.

 

작년에, 정말 오랜만에 포티셰드가 멋진 복귀작을 내놓았지만 정작 최근에도 많이 듣는 앨범은 바로 데뷔 앨범인 <Dummy>. 이 앨범이 90년대 최고의 앨범 중 하나라는 것에 의의를 제기할 수 있는가? 지난 15년동안 나온 앨범 중 이를 뛰어넘는 작품이 있다면 난 아직까지 그 앨범을 들어보지 못했다.






[Flash] http://serviceapi.nmv.naver.com/flash/NFPlayer.swf?vid=61DB27FFFB89FA232DF4675B389FA5C322ED&outKey=V124d4e023c32feaa4cf764baedd96bed6a22926aee7596743f2064baedd96bed6a22


                                                    Portishead / Glory Box     




                                                    Portishead / Sour Times              
 




                                                      Portishead / Roads



,
댓글 구독이 염통을 숨쉬게 합니다
BLOG main image
항상 엔진을 켜둘께
여행과 일상 그리고 음악과 영화
by 루이스피구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372)
일상다반사 (19)
나들이 (1)
(0)
국내 식당 (0)
국내 여행 (1)
유럽 여행 (15)
한 곡의 여유 (83)
한번에 다섯장 (11)
음악 이야기 (42)
음반 리뷰 및 소개 (99)
도서 (2)
영화 (30)
공연/예술 (7)
야구/스포츠 (1)
축구 이야기 (16)
클래식 매치 (10)
경기 리뷰 (34)
TNM textcube get rss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항상 엔진을 켜둘께

루이스피구'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Copyright by 루이스피구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TNM DesignMyself!
루이스피구'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