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하 / 싸구려 커피 [2008]

음반 리뷰 및 소개/가요 2008. 10. 23. 06:00 Posted by 루이스피구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장기하의 음악은 가난한 음악이다. 세션도 평범하고 가사는 물론 음악풍도 한 2~30년 전, 그 당시에 유행했던 곡이라고 해도 하나도 이상할게 없다. 하지만 처음에 싱글 앨범인 <싸구려 커피> 앨범을 들었을 때는 기분이 참 묘했다. 가사도 착착 귀에 감기고 리듬도 좋음에도 불구하고 어째 들으면서 즐겁지만은 않았기 때문이다.

그 이유를 가사에서 찾아야 할지 모르겠지만 적어도 난 장기하의 음악이 앨범 제목대로 '싸구려 커피 같아서' 라고 생각한다. 언제나 마셔왔던 것 처럼 값싸고 달짝찌근한, 마치 아침마다 한잔씩 뽑아 마시는 싸구려 자판기 커피 같아서. <싸구려 커피>는 원두커피를 즐겨마시는 이들에게도 낯설지 않지만 빈 속에 먹기엔 살짝 부담스럽다.    

장기하의 음악은 또한 미지근한 음악이기도 하다. 여기서의 미지근함이란 싱거움이나 밋밋함과 또 다르다. 오히려 진득한 맛이 난다. 마치 장기하가 동경하는 배철수씨의 라디오 음악 프로그램인 '배철수의 음악캠프'에서 "잠시 광고듣고 오겠습니다" 하는것과 같이 말이다.

<싸구려 커피>는 여유와 솔직함을 지향하고 있기도 하다. 빨리빨리 하지 않으면 안될 것 같은 시대에 장기하는 '느리게 걷자' 고 하고 있으며, '정말 없었는지' 에서는 옛 사랑을 추억하며 "한번만 더 보고 싶었어" 라고 한다. <싸구려 커피>는 이렇듯 친근하고 구수하다.
 
그래도 꼬질꼬질한 일상과 꺼내 보고싶은 추억 그리고 여유가<싸구려 커피>의 전부는 아니다. 그래서 이 싱글앨범에 있는, 신중현의 '커피 한잔'과 송창식의 '담배가게 아가씨' 가 동시에 생각나는 '싸구려 커피' 같은곡은 정말 놀라울 뿐이다. 이 노래는 끊어질 듯 하면서도 플로우를 타며 계속 말을 이어가는, 어눌하면서도 뻔뻔함마저도 느껴지는 그의 화술과도 많이 닮아 있다. 이색적이지만 낯설지는 않고 아무나 쉽게 들을 수 있으면서도 참 재미있다.

장기하는 '싸구려 커피'에서 능숙한 솜씨로 라임을 맞추고 플로우를 탄 나레이션과 가창을 뒤섞으며 긴장과 이완을 자유 자재로 넘나드는데, 특히 중간에 랩과 나레이션의 그 중간쯤에 있는 듯한 장기하의 멋진 랩핑(?)은 판소리의 아니리를 연상시킬 정도다. 물론 판소리 공연을 하는 것처럼 듣는 이를 울리고 웃기고 하는건 아니다만 이 노래는 사람을 쥐락 펴락 하는 뭔가가 있다.  '싸구려 커피'는 큰 부채를 쥐고 접었다 폈다하며 불러도 정말 잘 어울릴 것 같기도 하다.

<싸구려 커피>는 김창완의 다른 이름일 수도 있고 송창식과 신중현의 변주일수도 있다. 아니 누구 말마따나 싸구려 커피로 채운 청춘의 허기 일지도 모른다. 도저히 장르를 구분해 낼 수 없는, 또 공감이 가기에 씁쓸할 수밖에 없는 음악. 그래서 장기하의 <싸구려 커피>는 이 어려운 시대에 위로가 되는 청춘가고, 동시에 도저히 거부할 수 없는 매력 넘치는 '수공업 소형음반' 인 것이다.

작년에는 브로콜리 너마저의 앵콜 요청금지. 올해는 장기하의 싸구려 커피..
붕가붕가 레코드가 정말 사랑스럽다.



   
 
                                        장기하와 얼굴들 / 싸구려 커피 (EBS 스페이스 공감)



               
                               



SuPqKhXe7eaeTkKk+uUcmdwRsORuvBjB05ZrcZsOEeU=

,
댓글 구독이 염통을 숨쉬게 합니다
BLOG main image
항상 엔진을 켜둘께
여행과 일상 그리고 음악과 영화
by 루이스피구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372)
일상다반사 (19)
나들이 (1)
(0)
국내 식당 (0)
국내 여행 (1)
유럽 여행 (15)
한 곡의 여유 (83)
한번에 다섯장 (11)
음악 이야기 (42)
음반 리뷰 및 소개 (99)
도서 (2)
영화 (30)
공연/예술 (7)
야구/스포츠 (1)
축구 이야기 (16)
클래식 매치 (10)
경기 리뷰 (34)
TNM textcube get rss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항상 엔진을 켜둘께

루이스피구'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NM
Copyright by 루이스피구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TNM DesignMyself!
루이스피구'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